인사말

KLASS 정기학술대회에 참가하는 회원 여러분들께,

안녕하십니까?

지난 2005년 출범이후 국내 외과 분야 임상 연구를 선도해 온 대한복강경위장관연구회가 2018년 21회 정기학술대회를 대구 계명대학교 강당에서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우리 대한복강경위장관연구회는 1)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를 선도하며 국제적 학술 입지를 유지한다. 2) 댜양한 최소침습수술을 개발하고 검증하고 표준화 한다. 3) 수술 기법에 대한 교육을 통하여 참여하는 모든 회원들의 수준을 향상시킨다. 4) 연구 결과를 세계 최고의 국제학술지에 발표한다. 라는 비전을 이행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그동안 7차에 걸친 KLASS trial을 시작하여, 최소침습수술의 임상 증거 확보, 표준화 그리고 보편화를 이루기 위해 노력였으며, 학술대회를 통해 각 회원들과 최신 술기를 교류하였으며, 전임의 워크샵을 통해 후학들에게 복강경 술기를 전수하고 연구 능력을 향상시키려는 노력을 해 왔습니다.

이번 학술대회도 이러한 우리 연구회가 제시하고 있는 비전에 부합되도록 준비하였습니다.

복강경 술기를 후학들에게 효율적으로 전수할 수 있는 방법들을 공유하고자 하였으며, 새로 시작되는 KLASS trial인 진행형 위암에서의 복강경 전절제술에 대한 방법들을 소개하고자 하였습니다. 또한 최근 젊은 회원들이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reduced port surgery에 대해서도 그 유용성을 토론해 보는 시간을 마련하였으며, 최소침습수술 분야에 새로운 기구와 술기들에 대한 경험을 각 회원들에게 소개하고 토론하는 시간도 마련하였습니다.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서 회원 여러분들의 연구회에 대한 더 활발한 참여와 교류와 있길 기원하며, 즐거운 시간이 되시길 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대한복강경위장관연구회 회장 한상욱 배상.